본문 바로가기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위한 기록

강아지 등록 방법과 반려동물 등록 절차 및 칩 종류, 주의사항

반려 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나날, 하지만 종종 우리는 반려동물을 실수도 놓쳐 아이를 잃어버리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상상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끔직합니다. 그러나 아이를 잃어버리지 않고 온 생애를 함께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우도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맞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리와 아이를 위한 강아지 등록방법과 반려동물 등록 절차 및 칩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에 대하여

반려동물 등록은 2014년부터 시행되었으며 21년부터는 생후 2개월 이상의 강아지를 키우고 계시다면 필수로 강아지 등록을 해야합니다.

반려동물을 등록하면 등록번호가 주어집니다. 이 등록번호는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와 동일합니다.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많아지며 강아지과 함께 갈 수 있는 여행지와 놀이터, 카페등이 많이 생겨나고있는데, 반려동물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입장이 불가할 수도 있기때문에 강아지와 다양한 활동을 하고싶다면 강아지 등록을 시기에 맞춰 꼭 하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등록을 하지 않을시에는 약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반려동물 등록번호는

곧 주민등록번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를 위해 꼭 발급받아주세요!

 

반려동물 등록 시기

생후 2개월 이내 필수로 등록

 

미등록 시 과태료 부가

약 100만원 발생

 

 

 

반려동물 등록 칩 종류

반려동물등록은 지자체를 방문하거나 반려동물을 위한 케어 사업(등록 대행 업체)을 하는 여러 업체에서 간편하게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반려동물 등록을 완료했다면 칩을 선택해야합니다. 칩의 종류는 내장형과 외장형이있으며 내장형은 동물병원에 예약을 미리한 후 방문하여 칩을 삽입해야하며, 외장형의 경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여 1-2일 내에 택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장형

  • 동물병원에서 내장형(마이크로칩)을 양쪽 어깨 뼈 사이에 삽입
  • 장점: 칩을 잃어버릴 일이 없음
  • 단점: 희소하지만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음, 리더기가 있는 곳에서만 동물등록 번호 조회가 가능

 

 

외장형

  •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여 목걸이 형태로 매달아 사용
  • 장점: 동물등록번호와, 강아지 이름, 보호자 전화번호 등을 함께 적어놓을 수 있기때문에 인식표로 사용 가능
  • 단점: 외장형을 잃어버릴 시 강아지의 등록번호 조회 불가능

 

반려동물 등록 방법 및  절차

강아지 등록은 지자체에서 직접등록이 가능하나, 반려동물과 함께 직접 방문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지자체 조례에 따라서 직접등록이 불가한 지역이 있기때문에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반려동물 등록 대행업체는 페오펫으로, 정식 등록된 사이트이기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링크를 클릭하고 간편하게 반려동물을 등록하세요.(3분소요)

 

 

 

 

반려동물 등록 후 주의사항

강아지 등록 완료 후 보호자가 이사를하거나 개명을 하게 된다면 꼭 변경신고를 해주셔야합니다. 변경신고는 지자체 또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행복한 생애를 보내시는데 도움이되는 포스팅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